앱토스 기반 밈코인 '구이이누'…"생태계에 가치 불어넣을 것" [웹3 피플]

입력 2024-03-14 14:54   수정 2024-03-14 15:10


웹3 업계 및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에서 바야흐로 밈 코인(Meme Coin) 전성시대가 열린 가운데 앱토스(Aptos, APT) 기반 강아지 밈코인 '구이이누(Guiinu, GUI)'가 출사표를 던졌다.

구이이누는 앱토스의 핵심 멤버들을 주축으로 만들어진 커뮤니티 기반 밈코인이다. 단순히 재미로 가지고 노는 것을 넘어 앱토스 생태계에 기여하는 개발자, 크리에이터, 투자자들을 위해 기여하고, 앱토스 커뮤니티 저변을 확대하는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다.

구이이누의 핵심 기여자(Core Contributor)이자 앱토스 몽키즈(Aptos Monkeys)의 공동 창업자(Co Founder)인 스미스(Smith)는 14일 블루밍비트와의 인터뷰에서 "GUI를 앱토스 생태계 최고의 커뮤니티 밈 코인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Q. 구이이누(Guiinu, 이하 GUI) 출시 배경은

GUI는 모든 앱토스 생태계가 활용할 비공식 커뮤니티 및 유틸리티이자 소셜 토큰입니다. GUI 토큰은 디젠(Degen, 초창기부터 가상자산 생태계에 진입한 사람)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설계됐습니다. 이를 통해 앱토스 커뮤니티에서 개발자와 크리에이터의 이니셔티브, 아이디어 등 발전적인 면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앱토스 커뮤니티에는 디젠들 뿐만 아니라 앱토스 공간의 크리에이터, 혁신가, 개발자들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되는 커뮤니티 토큰이 필요했고, 이 작업은 앱토스를 잘 아는 사람들이 진행해야 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앱토스 창업 멤버들과 함께 자리를 지킨데 대한 보상으로 GUI를 지급받을 커뮤니티를 공 들여 선정했습니다.

Q. 왜 밈 코인인가

국경과 국가, 블록체인을 넘어 모두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게 바로 밈(Meme)입니다. 사람들은 서로 간에 큰 공감을 느끼고 재미를 얻기 위한 매개체로서 밈을 찾습니다. 커뮤니티, 재미, 밈의 세가지 조합은 웹3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유저들 간의 '끈끈함'을 만들어내는 특별한 역할을 합니다.

저는 밈 시장에 대해 매우 낙관적입니다. 이는 모든 체인에 걸쳐 많은 사용자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밈에 대한 커뮤니티의 능력을 퇴색시키지 않는 프로젝트들은 광범위한 성공을 거둔 바 있습니다. 반대로 커뮤니티가 시들해지는 밈 코인은 결국 실패하게 됩니다.

Q. 다른 밈 코인들과 차별점은

GUI는 밈 코인이지만, 시장에 덤핑하기 하루나 이틀 직전 아드레날린 러시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전형적인 밈 코인'이 아닙니다. GUI는 보유자와 커뮤니티에 가치를 제공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확산하고, 장기적으로 '커뮤니티가 지원하는 밈 코인'이라 불릴 수 있도록 관련 로드맵과 기본 원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GUI도 커뮤니티의 '재미'에 대한 니즈에서 탄생했습니다. 커뮤니티의 요청에 따라 여러 기여자들과 머리를 맞대고, 커뮤니티에 보람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경험을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만들게 됐습니다.

또한 구이이누의 구이(Gui)는 유령같은(Ghostly)에서, 이누(Inu)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개 품종에서 딴 이름입니다. 다른 강아지 코인들과 다르게 독특한 브랜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Q. GUI가 앱토스 생태계에 미친 영향은

실제로 GUI는 시장 상황(하락장)으로 인해 앱토스 생태계가 크게 희망을 잃었을 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시 모든 앱토스 및 앱토스 기반 NFT 장기 보유자들에게 GUI를 에어드랍했고, 에어드랍 시점 GUI의 시가총액은 4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이를 통해 앱토스 보유자나 트레이더들에게 새로운 유동성과 긍정적인 마인드, 소속감과 유대감을 심어줄 수 있었습니다.

해당 에어드랍은 앱토스 생태계에 대한 헌신과 생태계의 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것을 인정하는 의미로 진행한 것입니다. 앱토스의 성공은 본질적으로 이용자들의 열정과 충성도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Q. 현재까지 GUI의 실적은

GUI는 지난 3개월 동안 덱스 스크리너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앱토스 기반 토큰 중 하나입니다.

또한 GUI는 하드코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하드코어 앱토스 지지자들에게 수백만 달러 상당의 토큰을 에어드랍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커뮤니티를 성장시켰습니다.

더불어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동안 여러 앱토스 프로토콜들과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GUI를 해당 거래에 통합시켰고, 아티스트 스포트라이트 프로그램을 시작해 GUI에 합류한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8억 GUI가 넘는 가격에 경매 낙찰되기도 했습니다.

Q. GUI의 향후 로드맵은

GUI의 로드맵에는 앱토스 블록체인 내외부 플랫폼들과의 통합, NFT 세계에서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 낸 아티스트를 조명하는 '아티스트 스포트라이트', 게임과의 통합, 소셜파이 '그레이브야드'(Graveyard), GUI 소각 프로그램, 수익 창출 도구, 빌더 지원을 위한 보조금 프로그램, GUI 앰버서더 프로그램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Q. GUI 투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GUI가 앱토스와 무브 에코시스템(the move ecosystem, 앱토스의 스마트컨트랙트 프로그래밍 용어)에서 최고의 밈 커뮤니티 토큰으로 거듭나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Q. 한국 커뮤니티에 남기고 싶은 말은

올해 '앱토스 서밋'(글로벌 행사)을 기획하고 있고, 당장 오는 4월 홍콩에서 앱토스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현장에서 한국 기반 팀들을 만나 함께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한편 덱스스크리너에 따르면 이날 현재 GUI의 가격은 0.00003613달러, 시가총액은 2800만 달러를 기록 중이다. 또한 GUI는 이날 오후 3시(한국시간) MEXC 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

양한나 블루밍비트 기자 sheep@bloomingbit.io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strong>'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